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성인 심폐소생술 가이드

by smart337 2023. 1. 3.
반응형

심폐소생술 순서 및 자동심장 충격기(AED) 사용방법

법률적 사망이라 함은 심장기능이 멈추었을 때를 의미합니다.

 

실제로 심정지가 발생했을 때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4 ~ 5분 내에 뇌손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심장 정지 초기 5분의 대응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심폐소생술이란 심장과 폐의 활동이 멈추어 호흡이 정지되었을 경우 자발적인 심장 활동을 회복시키고자 하는 일련의 과정을 심폐소생술이라고 합니다. 

 

심폐소생술 순서 및 자동심장 충격기 사용방법
심폐소생술 순서와 자동심장 충격기 사용방법

 

성인 심폐소생술 순서와 방법

 

의식과 호흡 확인 및 주변의 도움 요청(119 신고 및 자동제세동기)  →  가슴 압박 30회(분당 100 ~ 120회, 약 5cm 깊이)  →  기도 개방 및 인공호흡 2회  →  가슴 압박과 인공호흡 무한 반복

 

환자의 의식 확인 :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여보세요, 괜찮으세요?"를 외치면서 환자의 의식을 확인한다.

 

119 신고 : 환자의 의식이 없으면 구체적으로 사람을 지목하여 119에 신고를 요청하고, 주위에 자동심장충격기가 있는 경우 가져오도록 부탁한다.

 

호흡확인 : 환자의 얼굴과 가슴을 10초 이내로 관찰하여 호흡이 있는지 확인한다. 호흡이 없거나 비정상적이라면 즉시 심폐소생술을 준비한다. 

 

가슴압박 30회 시행 : 깍지를 낀 두 손을 환자의 가슴 압박점을 찾아 30회 가슴압박을 실시한다.(압박깊이 5cm, 압박속도 : 분당 100 ~ 120회)

 

기도 개방 : 인공호흡을 위해 환자의 머리를 젖히고, 턱을 들어 올려서 환자의 기도를 개방한다. 

 

인공호흡 2회 시행 :  환자의 코를 막은 다음 구조자의 입을 환자의 입에 착 시킨 후, 환자의 가슴이 올라올 정도로 1초 동안 숨을 불어넣습니다.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의 반복 : 30회의 가슴압박과 2회의 인공호흡을 119 구급대원이 도착이나 제세동기 도착 및 패드 부착 시까지 반복해서 시행한다. 

 

(한국형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인공호흡 하는 방법을 모르거나 꺼리는 일반인 구조자는 가슴압박소생술을 하도록 권장합니다. 가슴압박소생술은 심폐소생술에서 인공호흡은 하지 않고, 가슴 압박만을 시행하는 소생술 방법입니다.)

 

회복자세 : 환자의 호흡이 회복되었으면 환자를 옆으로 돌려 눕혀 기도가 막히는 것을 예방한다. 

 

심폐소생술 순서
심폐소생술 순서

 

주의사항

우선 환자와 자신이 있는 공간이 안전한 곳인지 확인합니다. 

 

심정지 환자의 경우 간혹 헐떡이듯 숨을 쉬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이는 비정상적인 호흡이며 심정지 현상의 하나입니다. 이러한 호흡을 보일 경우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가슴 압박을 할 때 팔꿈치에 힘을 주고 절대 구부리지 않습니다. 

 

가슴을 눌러주는 것도 중요하나 누른 가슴 부위를 다시 원상태로 팽창시키는 것도 중요하므로 너무 빠른 속도(분당 150회 이상)로 시행하지 않습니다. 

 

가슴 압박 후 인공호흡 전 환자의 맥박을 확인하지 않습니다.

 

인공호흡을 할 때는 기도의 개방을 유지한 상태에서 시행하도록 합니다. 

 

인공호흡 시 환자의 가슴상승이 보이지 않더라도 2회만 실시합니다.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방법

 

▶ 자동심장충격기는 멈춰있는 심장을 다시 규칙적인 심장박동으로 회복시키기 위한 장치입니다. 전기충격을 흉벽을 통해 전달하여 심장근육 수축을 돕게 됩니다.

 

갑자기 응급환자가 발생할 경우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자동심장충격기가 있는 장소에서는 119 구조대가 도착하기 전까지 응급처치가 가능합니다.

 

평소에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방법을 숙지하면 응급상황에서도 빠른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방법
자동심장 충격기 사용방법

 

심장충격기 켜기

심장충격기는 반응과 정상적인 호흡이 없는 심정지 환자에게만 사용합니다.

심폐소생술 시행 중에 심장충격기가 도착하면 지체 없이 시행해야 합니다.

심장충격기의 전원버튼을 누릅니다. 

 

두 개의 패드 부착

패드 1은 오른쪽 쇄골 아래

패드 2는 왼쪽 젖꼭지 아래의 중간 겨드랑이선에 부착합니다. 

 

심장리듬 분석

심장충격기가 심장리듬을 분석하는 동안에는 환자에게 닿지 않게 떨어집니다.

심장충격이 필요하면 "심장충격이 필요합니다."라는 음성지시와 함께 자동으로 충전됩니다.

충전 중에 가슴압박을 실시합니다.

심장분석이 필요 없는 경우 심폐소생술을 계속 실시합니다.

 

심장충격 실시

심장충격이 필요한 경우에만 심장충격 버튼이 깜박입니다.

깜박이는 버튼을 눌러 심장충격을 실시합니다.

(다른 사람이 환자에게서 떨어져 있는지 확인하고 실시합니다.)

 

즉시 심폐소생술 다시 시행

심장충격(AED)을 실시한 뒤에는 가슴압박과 인공호흡(비율 30:2)을 다시 실행합니다.

119 구급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반복적으로 실시합니다.


지금까지 심폐소생술 순서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